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영어의 형용사란?

by englistory 2025. 4. 13.

📘 영어의 형용사란?

형용사(adjective)는 명사나 대명사를 수식하거나 설명하여, 그 대상의 성질, 상태, 수량 등을 나타내는 품사입니다.

예를 들어,

  • a red apple → 빨간 사과 (형용사 red가 명사 apple을 수식)
  • He is happy. → 그는 행복하다 (happy는 주어 He의 상태를 설명)

📌 형용사의 기본 역할

형용사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🗂️ 형용사의 주요 종류

형용사는 기능과 의미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뉩니다.

🎨 1. 성질 형용사 (Descriptive Adjectives)

사물이나 사람의 성질, 상태, 외형 등을 묘사하는 형용사입니다.

예:

  • tall, small, heavy, kind, funny

✅ 예문:

  • He is a tall man.
    → 그는 키가 큰 남자입니다.
  • She has a cute dog.
    → 그녀는 귀여운 강아지를 키우고 있습니다.

🔢 2. 수량 형용사 (Quantitative Adjectives)

양이나 수를 나타내는 형용사입니다.

예:

  • some, many, much, few, little, several, all, any

✅ 예문:

  • I have many friends.
    → 저는 친구가 많습니다.
  • There is little water in the glass.
    → 컵에 물이 거의 없습니다.

🔍 3. 지시 형용사 (Demonstrative Adjectives)

어느 것, 어떤 것을 지시하는 형용사입니다.

예:

  • this, that, these, those

✅ 예문:

  • I like this book.
    → 저는 이 책이 좋아요.
  • Those shoes are expensive.
    → 저 신발들은 비쌉니다.

🙋‍♂️ 4. 의문 형용사 (Interrogative Adjectives)

의문문에서 명사를 수식하며 질문을 만드는 형용사입니다.

예:

  • what, which, whose

✅ 예문:

  • Which color do you prefer?
    → 어떤 색을 선호하시나요?
  • Whose bag is this?
    → 이건 누구 가방인가요?

📛 5. 소유 형용사 (Possessive Adjectives)

소유를 나타내는 형용사입니다. 뒤에는 항상 명사가 옵니다.

예:

  • my, your, his, her, its, our, their

✅ 예문:

  • That is my phone.
    → 저건 제 휴대폰이에요.
  • This is our classroom.
    → 여기는 우리의 교실입니다.

🕵️‍♀️ 6. 순서 형용사 (Order of Adjectives)

2개 이상의 형용사를 나열할 때에는 정해진 순서가 있습니다.

✅ 기본 순서:

한정사 → 수량 → 의견 → 크기 → 나이 → 색깔 → 출신 → 재료 → 용도 → 명사

예:

  • a beautiful small old French wooden chair
    → 아름답고 작고 오래된 프랑스산 나무 의자

✅ 예문:

  • She wore a beautiful red silk dress.
    → 그녀는 아름다운 빨간 실크 드레스를 입었습니다.

🧱 형용사의 위치

형용사는 문장에서 다양한 위치에 올 수 있습니다.

🏷️ 1. 명사 앞 위치 (전치 형용사)

가장 일반적인 위치입니다. 명사를 바로 수식합니다.

✅ 예문:

  • a new car → 새 차
  • an interesting book → 흥미로운 책

🔚 2. 서술적 용법 (보어 위치)

형용사가 동사 뒤에 와서 주어를 설명하는 경우입니다.

✅ 사용 가능한 동사들:

  • be, become, seem, look, feel, taste, smell, sound 등

✅ 예문:

  • The soup smells delicious.
    → 수프 냄새가 맛있게 납니다.
  • He looks tired.
    → 그는 피곤해 보입니다.

🪞 3. 목적보어

형용사가 목적어를 설명하는 경우입니다.

✅ 예문:

  • It made me happy.
    → 그것은 나를 행복하게 했습니다.
  • She found the book useful.
    → 그녀는 그 책이 유용하다고 생각했습니다.

⚠️ 형용사 사용 시 주의사항

🧭 1. 형용사의 위치 혼동

형용사는 명사 앞 또는 보어 자리에만 와야 합니다.
형용사와 부사를 혼동하지 마세요.

잘못된 예:

  • ❌ He runs quick.
    → 올바른 문장: ✅ He runs quickly. (부사)

🔁 2. 비교급, 최상급

형용사도 비교급최상급으로 변형됩니다.

 

✅ 예문:

  • She is taller than me.
    → 그녀는 나보다 키가 큽니다.
  • This is the most important thing.
    → 이것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.

🧩 3. 형용사 vs. 부사 구별

형용사는 명사나 대명사를 수식하고,
부사는 동사, 형용사, 다른 부사, 문장 전체를 수식합니다.

✅ 형용사 예:

  • She is careful. → 그녀는 조심스럽습니다. (사람의 성격)

✅ 부사 예:

  • She drives carefully. → 그녀는 운전을 조심히 합니다. (행동 방식)

 

📚 형용사 활용 팁

🎭 형용사의 반복 활용

한 문장에서 여러 형용사를 나열할 수 있습니다.

예:

  • a long, narrow, dark tunnel
    → 길고, 좁고, 어두운 터널

🧠 감정/상태 형용사 구별

interested와 interesting, bored와 boring처럼
형용사에 -ed, -ing가 붙으면 의미가 다릅니다.

 

✅ 예문:

  • I am interested in science.
    → 저는 과학에 흥미가 있어요.
  • This movie is interesting.
    → 이 영화는 재미있어요.

🧾 마무리 요약

  • 형용사는 명사나 대명사를 수식하는 품사입니다.
  • 성질, 수량, 지시, 소유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
  • 명사 앞, 보어 자리, 목적보어 자리 등 다양한 위치에서 쓰입니다.
  • 형용사 사용 시 비교급, 최상급, -ed/-ing 구분, 위치 순서 등을 주의해야 합니다.
  • 정확한 쓰임과 구별을 위해 반복적인 노출과 연습이 중요합니다.

🧠 형용사 퀴즈 & 연습문제

🟢 1. 초급 퀴즈 (기초 개념과 위치 익히기)

1-1. 빈칸 채우기

Fill in the blank with the correct adjective.

👉 She has a ____ cat.
(a) lovely
(b) lovelyly
(c) lovelily
(d) love

정답: (a) lovely
해석: 그녀는 사랑스러운 고양이를 키운다.

1-2. 바르게 고친 문장 고르기

Choose the correct sentence.

(a) He is a actor famous.
(b) He is a famous actor.
(c) He is famous a actor.
(d) Famous he is actor.

정답: (b)
해석: 그는 유명한 배우입니다.
해설: 형용사는 명사 앞에 위치합니다. → famous + actor

1-3. 다음 중 형용사가 아닌 것은?

(a) heavy
(b) quick
(c) beautiful
(d) running

정답: (d)
해설: running은 동명사 또는 현재분사이며 형용사 역할을 하지 않을 수도 있음.

 

🟡 2. 중급 퀴즈 (비교급, 최상급, -ed/-ing 구별)

2-1. 다음 문장에서 알맞은 형태 고르기:

👉 I was very ______ during the meeting.
(a) boring
(b) bored
(c) bore
(d) bores

정답: (b) bored
해석: 나는 회의 중에 매우 지루했다.
해설: 감정을 느낀 사람이므로 bored 사용.

2-2. 비교급 사용 문제

👉 This exam is ______ than the last one.
(a) difficult
(b) more difficult
(c) most difficult
(d) difficulty

정답: (b) more difficult
해석: 이번 시험은 지난번보다 더 어렵다.
해설: 비교 대상이 있으므로 비교급 필요.

2-3. 어순 정리 문제

👉 올바른 순서로 나열하시오:
(a / dress / silk / red / beautiful)

정답: a beautiful red silk dress
해석: 아름다운 빨간 실크 드레스
해설: 의견 → 색깔 → 재료 순서

 

🔴 3. 고급 연습 문제 (응용 & 문장 구성)

3-1. 문장 고치기

❌ This soup tastes well.
→ 바르게 고치세요.

정답: This soup tastes good.
해설: taste는 감각 동사이므로 형용사 사용.

3-2. 주어진 단어로 문장 만들기

단어: intelligent / girl
→ 이 단어를 포함해 문장을 만드세요.

예시 정답: She is an intelligent girl.
해석: 그녀는 똑똑한 소녀입니다.

3-3. 문장을 보고 알맞은 형용사 형태 고르기

👉 The book was so ______ that I couldn’t stop reading.
(a) interest
(b) interested
(c) interesting
(d) interests

정답: (c) interesting
해석: 그 책이 너무 재미있어서 나는 멈출 수 없었다.
해설: 감정을 유발하는 대상 → -ing 사용

3-4. 빈칸에 알맞은 형용사 넣기

👉 He became ______ after the bad news.
(sad / sadly)

정답: sad
해석: 그는 나쁜 소식을 듣고 슬퍼졌다.
해설: become + 형용사